글번호
912484

시민정치연구소 총서 3권 "청년의 지역참여와 사회혁신" 출간

작성자
sean0401
조회수
77
등록일
2022.08.22
수정일
2024.02.13
건국대 이현출교수, 『청년의 지역참여와 사회혁신』 출간
에듀컨텐츠 휴피아, 2022년 출판
 
건국대학교 정치외교학과의 이현출교수와 건국대생들이 참여관찰한 결과물이 "청년의 지역참여와 사회혁신"이라는 단행본으로 출간되었다. 이 책은 건국대학교 정치외교학과 이현출 교수와 <시민정치론>을 수강한 30명의 학부생들이 광진구 미가로 도시재생 사업과 지역의 사회혁신 아젠다를 제시한 결과물이다.
 
단순히 학생들이 수업 과제로 제출한 보고서를 엮은 것이 아니라, 강의 계획부터 출판을 염두에 두고 체계적으로 연구를 진행하여 그 결과를 엮은 것이다. 또한 국민권익위원회와 광진구 공무원들이 참여한 가운데 발표회를 갖고 연구성과를 발표하기도 하였다.
 
학생들이 선정한 주제는 상권회복과 사회적 유대, 친환경 제로 웨이스트, 공실활용, 안심귀가, 청춘거리 브랜딩, 디지털 소외계층 지원, 환경 도우미, 주민참여 거버넌스 등 다양한 영역의 주제가 제안되었다. 이현출교수는 “지역 공동체 문제 해결을 통하여 공적시민으로 문제해결능력을 키우고자 하였다.”며 학생들 스스로 “‘수동적인 학생’으로부터 ‘능동적인 시민’으로 거듭나는 계기가 되었다”는 평가를 하는 것은 큰 성과였다고 자평한다. 정치학 교육의 차원뿐만 아니라 풀뿌리 민주주의에서의 청년참여와 사회혁신을 위한 새로운 지평을 확장한 시도로 주목을 받고 있다. 
 
첨부파일
이전글
시민정치연구 4호 발간(22.06.30)
다음글
시민정치연구소 총서 4권 [읍면동 민주화 어떻게 이룰 것인가?] 출간